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웹사이트 SEO

시장별 전환 추적을 활용하여 국제 SEO최적화 성공을 견인하는 방법

by SEO월드 2024. 4. 11.

키워드 순위 이상의 국제 SEO 노력을 어떻게 추적할 수 있는지 궁금하십니까? 여기에서 국제 SEO ROI를 계산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  

SEO와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 순위와 유기 트래픽을 "공백성 메트릭"으로 인식합니다.

추적되는 SEO의 유일한 부분일 수 있지만 실제로 SEO최적화를 비즈니스 성장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 필요합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면 키워드 순위에서 변환에 이르는 전체 여정을 구축할 수 있으며, 컨텍스트가 없는 단일 지점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SEO를 수행할 때 이 데이터는 확장 노력의 일환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노력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추적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거기에서 적절한 전환 추적이 이루어집니다.

이제 국제 SEO에 대한 변환 추적이 장기적인 성공을 계산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인 이유를 살펴보고 설정 방법에 대한 몇 가지 구체적인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국제 SEO 성공을 위해 개별 시장 추적이 중요한 이유

비즈니스 성장의 큰 여정을 만드는 것 외에도 국제 SEO 성공을 위해 개별 시장 추적이 중요한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현지화 노력이 가치 있음을 증명합니다. SEO 현지화는 번역보다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지만, 노력할 가치가 있습니다. 잘 이루어질 때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개인화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새로운 대상 관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습니다.
  • 시장 성과와 글로벌 마케팅을 구분합니다. 국내 시장과 같은 수준의 브랜드 가시성과 신뢰를 갖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은 필연적으로 다른 성과를 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점이 아닙니다. 사실 이는 프로세스의 일반적인 부분입니다. 이러한 메트릭은 새로운 시장에 대한 현실적인 분석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개별 시장별 최적화 영역을 강조합니다. 일부 시장은 다른 시장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으므로 개별 지표는 두 배로 줄일 수 있는 장소와 전략이 작동하지 않는 장소를 강조합니다.
  • 기본 SEO 데이터와 비즈니스 성장 메트릭 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합니다. 모든 마케팅은 어느 시점에서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해야 하며,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방법은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시장을 추적하면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이해 관계자로부터 지속적인 자원 투자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국제 SEO 변환 추적 수행 방법

국제 SEO 변환 추적은 복잡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4단계 만에 총 수익 수치를 생성하고 노력의 ROI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절한 URL 구조를 확인합니다.
  • 개별 시장에 대한 기본 SEOKPI를 추적합니다.
  • 각 시장별로 개별 이벤트 및 전환을 설정합니다.
  • 전환 이벤트를 비즈니스 성장 메트릭과 일치시킵니다.

이제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올바른 URL 구조 확인

국제 SEO 변환을 적절하게 추적하는 첫 번째 단계는 다국어 사이트에 적합한 URL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 각 언어는 웹 사이트에 고유한 홈이 있어야 합니다(여러 언어로 하나의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피하십시오).

URL 구조에는 하위 폴더, 하위 도메인 및 새 도메인의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하위 폴더는 원래 웹 사이트 권한을 유지하기 때문에 종종 최선의 선택입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이지만 웹사이트 권한은 국제 SEO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Google은 여전히 새로운 언어로 내용을 이해해야 하며 하위 폴더를 사용할 경우 이전 언어에서 권한을 이전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하위 폴더를 만들 수 없는 경우(예: 특정 기술 스택 제한의 경우) 하위 도메인이 차선책입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여전히 효과적일 수 있지만 콘텐츠 순위를 매기는 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새 도메인으로 처음부터 완전히 시작해야 하므로 세 번째 옵션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가능할 때마다 옵션 1을 사용하여 하위 폴더를 만드십시오.

아래 이미지에서 다음 URL 옵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URL 구조에 대해 자주 묻는 한 가지는,

"(영어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캐나다, (모두 독일어를 사용하는) DACH(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처럼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다른 나라들을 현지화할 가치가 있습니까?"

많은 경우, 아닙니다.

언어의 변화가 충분하지 않고, 분리할 때 검색량을 분리합니다. 이것은 또한 식인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어 콘텐츠를 만들 때, 더 이상 현지화하지 않고도 모든 콘텐츠가 DACH 전체에서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언어는 다른 국가에서 자신의 페이지를 보장하기에 충분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현지 언어를 사용하는 SEO 전략가에게 항상 확인하십시오.

저는 최근에 언어 변화가 있는 검색량이 높은 주제였고, 그럴만한 가치가 있었던 예를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경우 웹 사이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국어 웹 사이트를 위한 4가지 기술 SEO 팁을 확인하십시오.

2단계: 시장별 기본 SEOKPI 추적

다음 단계는 각 시장의 기본 KPI를 추적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시장별로 포함해야 할 가장 중요한 SEOKPI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순위.
  • 월별 유기 트래픽 증가.
  • 백링크가 늘어납니다.
  • 도메인 권한이 증가합니다.
  • 유기 CTR.

모든 데이터를 종합하고 종합적인 SEO 분석을 만들려면 Looker Studio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선호도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여러 SEO 도구가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각 시장의 키워드를 추적해야 합니다.

Ubers에서 제안하는 시장별 키워드 위치 추적의 예를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 데이터를 Google 검색 콘솔(GSC) 데이터와 함께 Looker Studio에 넣고 아래 예에 따라 GSC에서 국가별 유기 클릭과 같은 항목을 확인합니다.

2023년 11월 Looker Studio 스크린샷

처음에 언급했듯이 이러한 SEOKPI는 추적되는 유일한 KPI일 때 종종 "공통성 메트릭"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SEO 표준에서 승리하기 위한 리소스 투자를 정당화하려면 PPC가 오랫동안 해왔던 것처럼 전환 중심의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 SEO 프로들은 SEO 전환 추적으로 우리의 게임을 향상시킬 때가 되었고, 그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3단계: 개별 이벤트 및 시장별 전환 설정

이 다음 단계는 특히 경영진과 이해관계자를 위한 이해하기 쉬운 비즈니스 메트릭에 기초 KPI를 전달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데이터는 대부분 PPC 캠페인의 일부였지만 SEO에서는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귀하의 ROI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싶다면 SEO는 PPC와 마찬가지로 전환 중심이어야 합니다.

CRM 또는 영업 분석 도구에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가 있을 수 있지만 Looker Studio에서 하나의 쉬운 데이터 소스에 대해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항목을 추적해야 합니다.

  • 변환 횟수.
  • 유기적 트래픽 전환율.
  • 변환 소스.

참여와 관련된 GA4의 많은 메트릭도 여기에 추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전략에 필요한 관련 데이터 소스를 컴파일하면 아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시장별 이벤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메트릭으로 명확하게 설명하는 개요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3년 11월 Looker Studio 스크린샷

4단계: 리드 및 매출과 같은 비즈니스 성장 지표를 통해 전환 이벤트 조정

마지막 단계는 마케팅과 판매 사이의 공간을 메우는 것입니다.

전자 상거래에 종사하는 경우 위와 같은 데이터를 설정하면 매우 쉬워지며 Shopify와 같은 CMS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GA4 내에서 직접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 과정이 영업팀으로 분리되는 경우가 많아 B2B 사업은 더 복잡합니다.

놀랍게도, 때때로 SEO 팀은 이 데이터에 접근하지도 못합니다.

어느 쪽이든, 국제 SEO를 특정 시장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성장에 연결하기 위해 리드 투 클로즈 레이트 및 평균 계약 가치(ACV)와 같은 다른 요소를 계산하려면 이 데이터를 어떻게든 찾아야 합니다.

이상적으로 판매 데이터는 기둥, 범주 또는 업계 수직과 같은 특정 SEO 콘텐츠 그룹에 따라 레이블을 지정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만 CRM 또는 기타 판매 도구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평균 리드 투 클로즈 비율과 특정 ACV를 기준으로 리드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있다면 Google Analytics(GA4의 약간의 변화)를 사용하여 총 수익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수치에서 운영 비용을 빼야 진정한 ROI를 얻을 수 있지만, 이를 통해 SEO가 특정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국제 시장을 개별적으로 추적하여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기

전반적으로 시장별 전환을 추적하는 것이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현재 및 미래의 국제 SEO 성공에 대한 큰 그림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시장이 번창하고 어떤 시장이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단계는 글로벌 확장에 성공하려면 매우 중요하므로 시간을 내어 전환 추적을 구현하여 시장별 분석을 계속 수행하고 SEO 노력이 비즈니스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백링크 작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