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웹사이트 SEO

홈페이지 제작 후 할 일 – 검색엔진최적화, 포털 등록

by SEO월드 2024. 4. 11.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 등록:

이것은 새로운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등록되어 검색 결과에 표시되도록 하는 과정이며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과 그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구글의 웹사이트 등록 방법을 살펴봅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

네이버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 상위노출 시키려면 웹사이트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 정보에는 URL, 제목, 설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분야, 소유자 등이 포함되며 이 중에서 실제로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것은 URL, 제목, 설명입니다. 제목과 설명은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지므로 단어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주로 검색하는 단어와 일치시키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며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등록을 통한 홍보 효과:

제목과 설명에 포함된 단어가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면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제목'과 '설명'은 웹사이트를 홍보하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의 예를 통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정해보자, 덕적도에 있는 펜션에서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제목과 설명을 작성했다고 합시다.

제목: 갈매기 쉼터 (상호)

설명: 빼어난 자연경관과 저렴한 숙박료, 내집 같은 편안함이 느껴지는 곳

이 경우, 제목에는 '갈매기 쉼터'라는 상호명만 포함되어 있고 '펜션'이나 '덕적도'와 같은 핵심 키워드는 누락되어 있습니다. 설명에도 관련 키워드가 빠져 있습니다. 사용자가 '덕적도 펜션'으로 검색하거나 '덕적도', '펜션'과 같이 검색하는 경우, 이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웹사이트 정보가 검색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개선해보겠습니다.

제목: 덕적도 펜션 갈매기 쉼터

설명: 강화군 덕적도에 위치한 펜션으로 갯벌과 인접하며 배낚시, 바지락 채집, 등산, 자전거 일주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제 업종과 상호, 위치, 볼 거리, 즐길 거리와 같은 관련 키워드를 제목과 설명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에서 검색어와 관련된 결과로 웹사이트가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며, 웹사이트 등록만 적절하게 수행해도 홍보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Daum'의 '사이트 등록' 방법도 네이버와 거의 유사하므로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의 사이트 등록 방식이 구글과 유사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등록 방식에 대한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

웹사이트 관리에 필요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구글은 웹사이트 관리를 위한 툴인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웹사이트를 구글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등록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해당 사이트가 노출됩니다.

구글은 네이버와는 다르게 별도로 사이트 정보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웹사이트의 내용을 수집하고 검색 결과에 표시합니다. 웹사이트의 내용은 웹페이지들로 구성되며, 웹페이지에 있는 제목, 소제목, 본문, 멀티미디어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색인화한 후, 관련된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노출시킵니다.

네이버에서 제목과 설명이 홍보 효과를 가져온 것처럼, 구글에서는 웹페이지의 내용(제목, 본문)이 잘 작성되면 상위 노출에 의한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내용을 상위 노출에 유리하게 작성하는 것은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사이트 등록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관리에 유용한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들을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오류, 기능 점검, 검색 순위, 노출 현황, 검색어 분석, 모바일 적합성, 사이트 통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웹사이트를 개선하여 상위 노출을 유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