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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웹사이트 SEO

구글SEO 검색 상위노출 작업 해결법 14가지

by SEO월드 2024. 4. 11.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작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Google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첫 페이지에 웹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SEO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다행히, 이러한 문제들 중 다수는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SEO의 정의는 약간 모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콘텐츠 제작을 제외한 모든 웹사이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인지, 아니면 주로 코드와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맥에서 기술적인 SEO를 기술적 문제로 정의하겠습니다. 기술적인 SEO 문제는 일반적으로 특정 페이지의 문제보다는 웹사이트 전반적인 문제로 나타납니다.

아래에는 현재 바로 해결 가능한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SEO 문제를 간략하게 설명해두었으니, 이를 따라서 웹사이트 전반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하여 트래픽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언급하는 방법을 따라서 웹사이트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인덱싱 여부 확인

우선, 웹사이트가 적절하게 검색 엔진에 인덱싱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는 웹사이트는 키워드 검색을 통한 트래픽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면 웹사이트를 어떻게 검색 엔진에 등록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구글에서 웹사이트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확인 과정:

  • site:{yoursitename.com}을 검색하면 웹사이트의 페이지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품 페이지, 블로그 게시물 등 다양한 페이지를 자세히 조사합니다.
  • 인덱싱 여부를 확인할 때 서브 도메인도 고려합니다.
  • 구 버전 웹사이트를 확인하여 잘못된 인덱싱이나 리디렉션 문제를 찾아냅니다.
  • 이 정보를 기반으로 인덱싱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2. robots.txt (로봇 텍스트)

구글SEO에서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올바르게 작성된 robots.txt 파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robots.txt를 간과하기 때문에, 이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함으로써 구글의 크롤링과 색인 작업을 원활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든 웹사이트가 robots.txt 파일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확인작업:

  • yoursitename.com/robots.txt 하고 “User-agent: * Disallow: /”.이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추가작업:

  • "Disallow:/"이 나타나면 사이트 개발자를 통해 타당한 이유가 있었는지를 확인합니다.
  • robots.txt가복잡한 경우, 파일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개발자와 검토하여야 합니다.

 

3. Noindex 태그

Noindex는 잘못된 robots.txt 설정보다 훨씬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Noindex는 태그가 삽입된 모든 페이지를 검색 엔진 색인에서 제외시키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robots.txt 설정이 있는 경우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페이지만 색인에서 제외됩니다.)

일반적으로 Noindex는 웹 사이트가 개발 중일 때 설정됩니다. 웹 개발 프로젝트가 계획보다 늦게 진행되고, 프로젝트를 제때 완료하기 위한 급한 조치가 필요할 때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URL 정규화

보통 사용자들은 웹사이트가 이렇게 개별적으로 표시되어도 이를 큰 차이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 www.example.com
  • example.com
  • www.example.com/home.html
  • example.com/home.html

그러나 검색 엔진은 이를 엄격하게 분별하고 구분합니다. 이와 같은 구성은 링크의 효과를 약화시키고 웹사이트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일반적으로 어떤 버전을 색인할지 결정하므로, 여러 버전의 URL이 섞여 있는 경우 검색 엔진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확인작업:

  • 여러 버전의 URL을 검색하여 모든 버전이 동일한 URL로 확인되는지 확인합니다.
  • 또한 URL은 HTTP 및 HTTPS 중 하나만 존재해야 합니다.
  • 여러 종류의 URL이 존재한다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Google검색에서 "site:" 검색을 사용하여 실제로 인덱싱되고 있는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추가작업:

  • Screaming Frog 같은 도구로 전체 사이트를 스캔하여 더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주 또는 월 단위로 스케쥴을 설정하여 URL을 모니터링합니다.

 

5. Canonical Tag

Canonical 태그는 앞서 언급한 URL 정규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URL의 동일한 버전을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는 측면에서 약간 다릅니다.

 

여러 페이지에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 페이지 복제를 방지하는 데도 이것이 유용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카테고리 시스템이 동일한 콘텐츠에 대해 여러 버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www.widgets.com/blue-widgets에 대해 ?color=blue, ?color=red, ?color=green과 같은 페이지가 자동으로 생성되더라도, 각 페이지에 대해 기본 URL인 http://www.widgets.com/blue-widgets를 Canonical 태그로 설정하여 해당 페이지가 '원본'임을 명시해야 합니다.

확인작업:

  • 중요 페이지에서 Canonical Tag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의 모든 Canonical Tag를 확인하고, rel=canonical태그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6. 이미지 내의 텍스트

다수의 웹사이트에서는 이미지에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이미지 내의 텍스트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지만, 인간과 같이 정확하게 해석하지는 못합니다. 최상의 SEO 방법은 중요한 텍스트를 이미지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Google의 GaryIllyes는 Google의 크롤러가 텍스트를 올바르게 인식할 가능성은 없다(I say no)고 확인했습니다.

검색 결과의 결론은 검색 엔진이 실제로 검색 쿼리에 사용하기 위해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하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확인작업:

  •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의 이미지에 중요한 텍스트가 숨겨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만일 그렇다면, 이를 검색 로봇이 읽을 수 있도록 해당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7. Broken Link 확인하기

만약 SEO 담당자나 개발자가 웹사이트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웹사이트에서 다수의 Broken Link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나 콘텐츠 주소를 변경하는 마이그레이션 이후에는 상위 페이지 중 일부가 404 페이지(페이지 없음)로 끝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Google Search Console(GSC) 및 Moz, Majestic과 같은 Backlink 확인 도구를 활용하여 Broken Link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GSC에서 상위 1000개의 404에러를 검토하고 Broken Link를 통해 상위 오류의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먼저, GSC에서 상위 1000개의 404에러를 검토하고 Broken Link를 통해 상위 오류의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확인작업:

  • Broken Link가 있는 페이지를 확인한 후, 해당 페이지의 상위 카테고리/페이지로 301리디렉션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기기 판매사이트의 경우 www.example.com/home-appliances/television/페이지가 404에러로 확인된다면, www.example.com/home-appliances/로 301리디렉션)
  • 링크 된 사이트가 잘못 입력되었거나 링크 코드가 잘못된 Broken Link를 찾습니다.

8. HTTPS와 같이 웹사이트에도 보안이 필요합니다.

HTTPS와 같은 보안 요구사항은 이제 모든 웹사이트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 정보나 결제 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웹사이트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HTTP 사이트를 보안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사용자의 웹 검색 경험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Chrome은 주소 표시줄에 연결의 보안 상태를 표시합니다. 과거에는 Chrome이 HTTP 연결을 안전하지 않음으로 표시하지 않았지만, 2017년 1월부터(Chrome 56 버전부터) 모든 HTTP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나 신용 카드 정보를 입력받는 페이지를 '안전하지 않음'으로 표시하는 장기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구글은 모든 HTTP URL을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표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러한 페이지는 '보안되지 않음'으로 레이블링되며 빨간색 삼각형 아이콘으로 표시될 예정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구글이 HTTPS 사이트에 더 많은 검색 엔진 순위 혜택을 부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클릭하기 전에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에 대한 경고가 검색 결과에서 직접 표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글은 이미 해킹 당한 사이트에 대한 이러한 경고를 표시하고 있으며, 이는 SEO만이 아닌 웹 개발, IT, 그리고 웹사이트의 전환율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입니다.

확인작업:

  • 현재 사이트에 HTTPS가 배포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를 실행하여 페이지가 어떻게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 모든 페이지가 사이트의 HTTPS버전으로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앞에서 언급한 URL정규화와 동일).

추가작업:

  • 사이트가 HTTPS에 없는 경우 Google에서 해당 전환이 HTTPS에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했으므로 전환하려는 페이지에 대한 맵핑을 시작합니다.
  • SEO마이그레이션 통해 순위를 잃지 않도록 HTTPS 전환에 대한 관리를 합니다.

 

9. 301 / 302 Redirect

앞서 Broken Link를 확인한 후 이를 올바른 페이지로 연결시키기 위해 리디렉션을 사용한 경험을 기억하십니까? 이와 같이 리디렉션은 SEO에서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를 관리하고 제어하며, 여러 페이지를 통합하고 웹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301 리디렉션은 영구적이고 302 리디렉션은 임시적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페이지를 영구적으로 리디렉션할 때 항상 301 리디렉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301 리디렉션은 SEO를 고려하는 사용자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확인작업:

  • 사이트에 있는 모든 URL들을 검토합니다.
  • 302리디렉션을 영구적인 리디렉션으로 잘못 사용하는 경우, 301 리디렉션으로 변경하세요.

 

추가작업:

  • 302리디렉션을 사용하는 경우, 개발 팀과 상의하여 사이트에서 리디렉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 301 리디렉션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 특정 이유가 있지 않다면, 이전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홈 페이지로 리디렉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페이지에 대해 리디렉션하는 것을 권장)
  • 월별 또는 주별로 사이트 검색 프로세스에 리디렉션 검사를 포함하세요.

 

10. 메타 업데이트

메타 업데이트를 통한 전체 사이트 새로고침은 Google 또는 프로페셔널 SEO에서 권장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301 리디렉션을 통한 접근 방식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메타 업데이트를 구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의 JohnM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URL을 변경한 경우, 메타 새로고침 유형이나 JavaScript 리디렉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리디렉션을 사용하는 대신, 서버가 일반 301 리디렉션을 수행하도록 하십시오. 검색 엔진은 JavaScript 또는 메타 검색 형식의 리디렉션을 인식할 수 있지만, 이는 제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301 리디렉션이 항상 훨씬 더 좋습니다."

Moz의 자체 리디렉션 가이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5초 안에 리디렉션 되지 않으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텍스트와 함께 5초 카운트다운이 가장 일반적으로 연결됩니다. 메타 업데이트는 일부 링크 주스를 통과하지 못하지만, 사용자 경험의 저하와 함께 링크 주스 손실로 인해 SEO 전략으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확인작업:

  • 리디렉션 경로 확인기(구글 확장 프로그램)를 사용하여 개별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 Screaming Frog 또는 다른 사이트 크롤러와 함께 확인합니다.

 

추가작업:

  • 개발자에게 301리디렉션을 표준으로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리고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메타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리디렉션 유형 사용을 모니터링하도록 매월 검사를 예약합니다.

11. XML Sitemap

XML 사이트 맵은 구글과 다른 검색 엔진 로봇들이 당신의 사이트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Google의 검색 콘솔 도움말 가이드는 XML 사이트 맵의 목적과 유용성에 대해 매우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페이지가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다면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대부분의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이트 맵은 특히 사이트가 다음 기준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 사이트의 탐색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대형 사이트의 경우 반드시 Sitemap을 제출합니다.
  • 사이트에 서로 연결되지 않은 내용 페이지가 많이 있는 경우 Sitemap을 제출합니다.
  • 외부링크가 거의 없는 신규 사이트의 경우 Sitemap을 제출합니다.

다음은 XML사이트에서 발생한 가장 큰 문제 중 몇가지 사항입니다.

  • Sitemap을 처음부터 생성하지 않음.
  • Robot.txt의 위치는 포함하지 않음.
  • 여러 버전의 Sitemap 존재 허용.
  • 오래 된 버전의 사이트 맵 허용.
  • Search Console내의 Sitemap을 업데이트하지 않음.
  • Sitemap을 사용하지 않는 대형 사이트.

확인작업:

  • 사이트 맵 및 URL의 품질을 확인하려면 검색 콘솔의 사이트 맵에서 제출하고 인덱싱 한 URL수를 확인해보세요.
  • 검색 콘솔 내에서 XML사이트 맵에 자주 제출되는 URL의 인덱싱을 모니터링 합니다.
  • 구글이 각 사이트 맵을 10MB및 50,000개 URL로 제한하기 때문에 사이트가 복잡해지면 XML사이트 맵과 사이트 맵 인덱스 나누어 제출해야 합니다.

12. 고유 단어 수와 페이지 크기

과거에는 검색엔진을 속이기 위해, 컨텐츠와 관련성이 적은 대량의 텍스트를 의도적으로 사이트에 추가하여 순위를 높이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도록 처리되었지만, 검색 엔진은 이를 감지하고 해당 사이트에 패널티를 부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를 확인했을 때 수백 개의 단어가 표시되었지만, 실제로 검토해 보니 9000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소스 코드에 특정 텍스트가 "디스플레이:not:(표시 안 됨)"으로 표시되어 있어 발견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며, 의도적으로 클로킹(텍스트를 감추는 것)을 하는 것으로 간주될 경우 일부 페널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인작업:

  • 사이트를 스캔하여 계산된 단어 수와 페이지 크기를 예상한 크기와 비교합니다.
  • 페이지의 소스 코드를 검토하고 확대를 줄일 수 있는 영역을 추천합니다.
  • 패널티를 받을만한 숨겨진 텍스트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추가작업:

  • 개발자의 관점에서 소스 코드에 숨겨진 텍스트에 대한 타당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수정하지 않으면 속도와 다른 SEO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주기적으로 사이트의 모든 URL에서 페이지 크기 및 단어 수를 검토합니다.

13. 페이지 스피드

구글은 알고리즘의 일부로서 속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검색 순위에서 사이트 속도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사이트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소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확한 SEO 가이드라인과 UX 및 CRO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속도는 많은 웹 사이트 관리자에게는 후순위로 여겨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톱 검색과 동등한 중요성을 가지며, 속도는 이제 간과할 수 없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마이크 킹은 최근 SEO에서 속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구글은 이미 링크와 컨텐츠의 품질을 인정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속도와 모바일 친화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가장 효과적인 기술적인 SEO 전략은 웹 사이트를 더 빠르게 만드는 것입니다."

 

확인작업:

  • SEO감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 속도 및 페이지 속도 감사를 시행합니다.
  • 더 작은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는 한 이 사이트에서 개발자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신의 사이트를 가능한 한 빠르게 만드세요.
  • 지속적으로 리소스를 투입하여 조직 전체의 사이트 속도에 집중합니다.

14. 내부 링크

사이트의 내부 링크 구조는 검색 엔진 로봇이 여러분의 웹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내부 링크 구조를 최적화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표준 플랫폼에서 단순한 웹 사이트를 관리하는 경우에는 내부 링크의 역할이 그다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플러그인을 통한 확장 가능한 내부 연결
  •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 사용
  • 내부 연결과 사이트 크롤링과의 관련성

위의 예시와 같은 견고한 사이트 구조에서도 내부 링크에 집중하면 일부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확인작업:

  • 블로그 게시물, 제품 페이지 및 중요한 사이트 페이지에서 콘텐츠, 교육 정보 유형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이동하는 방법을 테스트합니다.
  • 사이트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가장 중요한 페이지로 내부 링크가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요약하면, 일부 개발자들은 기술적인 SEO 문제를 감지하고 수정하는 데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있으며, 트래픽이나 SEO 수정에 대해 무관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가 기술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개발자가 이를 무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다른 작업에 집중하고 SEO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SEO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웹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중 및 이후에 다양한 기술적인 SEO 문제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기술적인 SEO는 웹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백링크 작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