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웹사이트 SEO

백링크를 체크하는 방법

by SEO월드 2024. 4. 11.

검색 엔진 최적화를 고려하는 분들은 백링크에 대해 익숙할 것입니다. 웹사이트가 원하는 키워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백링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스팸 백링크나 품질이 낮은 링크는 오히려 웹사이트의 평판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고 경쟁 업체의 동향 및 스팸 여부를 고려하여 백링크를 신중히 확인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백링크는 주로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로 구분됩니다. 내부 링크는 동일한 도메인 내에서 발생하는 링크를 의미하며, 외부 링크는 다른 도메인으로 향하는 인바운드 링크와 아웃바운드 링크로 나뉩니다.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주요 백링크 확인 도구인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 소유자만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방법은 상대적으로 정확하지만, 다른 백링크 확인 방법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치 콘솔을 사용하려면 먼저 해당 도메인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외부 링크, 내부 링크, 상위 링크 사이트, 상위 링크 텍스트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링크가 구글백링크에 인덱싱되지 않았다면 내부 링크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구글이 링크를 찾도록 도와야 할 수도 있습니다.

Semrush

semrush.com은 백링크 확인을 위한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사이트를 활용하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무료 회원에게는 일부 제한된 분석 데이터만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트래픽 양, 백링크 수, 트래픽 추세와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더 자세한 정보나 전체 데이터를 원한다면 유료 회원으로 등록해야 하며, 이 경우 월간 비용은 99달러입니다.

Ahrefs

ahrefs.com은 회원가입 없이도 무료로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는 인기 있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하고 Check backlinks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료 도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DR 값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대략적인 분석에 유용합니다. 특히 무료로 제공되는 점이 많은 이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 많은 분석 도구를 원한다면 유료 회원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수많은 사이트들도 있으며, 이들은 분석을 위해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석 도구들은 도메인 분석의 기본 단계이며, 경쟁 업체의 백링크를 조사하여 상위 노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숫자에만 집착하기보다는 천천히 백링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으로 수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링크 작업하기